커뮤니티

스크랩하기
인쇄하기
즐겨찾기
퍼가기
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
<경기옛길 소개>경기옛길 삼남길 소개
관리자 - 2016.05.19
조회 371
경기옛길 청년기자단 명예기자 이주영_안녕하세요~ 경기옛길 명예기자 이주영입니다!! 오늘은 경기옛길 중 하나 삼남길을 소개하겠습니다!

삼남길은 과천에서부터 시작하여 안양 – 의왕 – 수원 – 화성 – 오산 – 평택을 잇는 길입니다.

삼남길의 원형은 ‘삼남대로’로서, 삼남대로는 조선시대 6대로(大路) 중 한양과 충청, 전라, 경상의 삼남 지방을 이었던 1,000리에 달하는 길이었습니다.
조선시대 육로교통의 중심축으로 과거를 보러 가던 젊은 선비들이 이 길을 걸었고, 삼남지방의 풍부한 물산도 이 길을 오갔습니다.

또한 이 길은 정조께서 아버지 사도세자를 참배하기 위해 현륭원으로 행차하던 길이며, 이순신 장군이 전라 좌수영으로 부임하던 길이고, 삼봉 정도전, 다산 정약용이 유배를 떠났던 길이며, 암행어사가 된 이몽룡이 남원으로 한달음에 달려가던 길이기도 하고, 임진왜란과 한국전쟁의 격전지이기도 합니다.

삼남길은 참 여러 가지 스토리텔링 자원이 서려있는 길인 것 같네요~
경기도는 과천시, 안양시, 의왕시, 수원시, 화성시, 오산시, 평택시, 경기문화재단과 힘을 합쳐 ‘삼남대로’의 옛 노선을 연구 고증하였다고 합니다.

삼남대로의 원형을 최대한 따르면서 고속도로 등으로 단절된 구간은 주변의 문화유산과 연결하여 대체로를 개척하였다고 하네요~
이렇게 조성된 역사문화탐방로 ‘삼남길’은 현재 100km에 이릅니다!

삼남길은 한양관문길, 인덕원길, 모락산길, 서호천길, 중복들길, 화성효행길, 독산성길, 오나리길, 진위고을길, 소사원길 이렇게 총 10구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! 각 길마다 이야기와 특색을 품고 있습니다.
역시 좋은 건… 직접 가보고 느끼는 것이겠쥬?! (저도 이미 주섬주섬 짐을 챙기고 있습니다~)
스마트기자단
※ 본 글의 내용은 경기문화재단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공공누리 제4유형:출처표시+상업적이용금지+변경금지
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.
출처표시+상업적 이용금지+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.
댓글 [0]
댓글달기
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.
이전 다음 커뮤니티

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?

확인